장애학생이 비장애학생들과 같은 조건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따라서 도우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그에 따른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지각이나 결석을 하지 않도록 한다.
부득이한 사정이 생겼을 경우, 최소 하루 전에 다른 도우미와 담당조교에게 알린다.
이화나래벗은 어떤 활동을 하나요?
청각장애학생 교육활동 지원
교수님의 강의 내용을 모두 타이핑하여 청각장애학생에게 전달합니다. 농담이나 다른 학생들의 발표내용도 모두 함께 적어주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서먹했지만, 점점 친해지게 되며 대화를 통해 필기 방식을 서로 맞춰가며 하고 있습니다. 수업에 직접 관련되지 않은 사소한 농담 같은 것도 청각장애학생에게는 수업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필기해주고 있고, 수업 중간에 교수님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신 부분이 있으면, 청각장애학생에게 노트북 속 화면을 손으로 가리켜 알려주고, '중요'라고 표시해줍니다.(도우미 활동일지 발췌, 영문4)
시각장애학생 교육활동 지원
시각장애학생은 강의내용을 들을 수 있으므로 중요한 개념과 PPT내용을 위주로 요약해서 정리합니다.
새 노트를 하나 구입해서 매주 그곳에 필기를 하고 00학생이 복습한 후 다시 수업시간에 가져오는 방식으로 수업을 돕고 있습니다. 시각장애학생은 강의내용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교수님 설명을 모두 다 속기하기 보다는 중요한 개념과 예시를 위주로 필기합니다. 미리 받은 강의 계획안을 보고 그날의 중심 주제와 제목을 적고 작은 소제목과 예시를 적으면서 필기를 하고 있고, PPT속 작은 글씨를 가능하면 큰 글씨로 노트에 옮겨 적습니다. (도우미 활동일지 발췌, 기독교학4)
지체장애학생 교육활동 지원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학생이 수업듣기 편한 자리를 안내하고 강의실 출입과 이동을 도와줍니다.
저는 일찍 강의실에 가서 휠체어가 들어갈 수 있도록 책상배열을 정리하고 휠체어를 둘 수 있도록 책상 두 개를 교실 밖으로 옮겨 놓습니다. 책상을 옮길 때에는 다른 학생들이 흔쾌히 도와주어서 큰 어려움 없이 활동하고 있습니다.(도우미 활동일지 발췌, 식품영양학1)